경추질환
환축추 불안정 (Atlantoaxial Instability)
환축추 불안정 질환은 제1경추 (환추, Atlas) 와 제2 경추 (축추, Axis) 사이 관절이 선천적 또는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불안정해지고 이로 인해 척수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척수 손상으로 인해 목의 통증, 사지의 불완전 또는 완전 마비, 호흡근의 마비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을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본원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맞게 수술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골유합을 유도하고, 관절을 고정하는 수술을 통해 관절의 안정성을 높여 환자의 빠른 회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맞춤형 목 보호대를 제작하여 회복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축추 관절의 불안정한 상태(왼쪽), 수술후 사진(오른쪽)>
<환자 맞춤 제작 목 보호대>
워블러 증후군 (Wobbler Syndrome), 뒤쪽 목척수병증
워블러 증후군은 뒤쪽 목 척추와 이와 관련된 주변 구조물인 척추원반, 관절돌기 관절주머니, 등쪽 세로인대, 황색인대 등이 영향을 받아 목 척추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불안정성은 목 척추의 구조물들을 변형시키고 척수 또는 인근 신경을 압박하여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주로 중년부터 나이가 많은 개에서 발생하며, 대형견 (도베르만, 그레이트 데인) 에서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몇 주에서 몇 달에 걸쳐 나빠지는 걸음걸이와 비정상적인 보행이 나타납니다. 걸음걸이는 앞다리의 간격이 좁고 뒷다리의 간격이 길어서 마치 앞다리와 뒷다리 두 개의 엔진으로 걷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이를 "two engine gait(이중 엔진 보행)"이라고 합니다.
워블러 증후군 동물의 삶의 질을 현저히 저하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동물의 통증과 불편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여 동물의 건강과 움직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은 워블러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을 치유하기 위해 최신 치료 방법과 전문적인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 디스크 수술 모식도>
<목 척추 추간판 탈출증, MRI scan>
진료교수 및 진료진
정성목 교수님
- 진 료 과 : 외과
- 전문분야 : 연부조직 외과, 종양외과
이해범 교수님
- 진 료 과 : 외과
- 전문분야 :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치료
김대현 교수님
- 진 료 과 : 외과
- 전문분야 : 심장외과, 흉부외과, 혈관외과, 연부조직외과, 종양외과
정재민 교수님
- 진 료 과 : 외과
- 전문분야 : 정형외과, 신경외과
-
진료수의사 : 전영진
-
진료진 : 배승표
-
진료진 : 윤종필
-
진료진 : 김지윤
-
진료진 : 김희진
-
진료진 : 류윤희
-
진료진 : 배호정
-
진료진 : 염규현
-
진료진 : 이병욱
-
진료진 : 조형현
-
진료진 : 최현주
-
진료진 : 박지인
-
진료진 : 남중현
-
진료진 : 류연주
-
진료진 : 오준영
-
진료진 : 성정현
-
진료진 : 김영진
-
진료진 : 주다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