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투고규정

동물의과학연구지 투고규정

가. 일반사항
  1. 본 연구지는 동물의과학 전반에 관한 원지, 중례보고 및 종설 등으로 편집한다.
  2. 투고의 제일저자는 본 연구소원이어야 하나, 수의학과에서 수행된 대학원 학위논문게재시 예외를 적용할 수 있다.
  3. 원고는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원고의 채택, 수정, 게재순서, 체제에 관해서는 간행위원회에서 결정한다.
  5. 게재논문에 대해서는 별책 50부를 저자에게 증정한다. 그 이상의 별책은 저자가 실비 부담한다.
  6. 본지는 년 1~2회 발행하며 원고는 수시로 접수한다.
  7. 원고 작성은 '나. 원고작성요령'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집수하지 않을 수 있다.
나. 원고작성 요령
  1. 원고는 컴퓨터에 의한 word processor 또는 타자기를 이용하여 A4 용지에 double space로 작성하거나, 200자 원고지에 횡서로 작성하며, 논문 1편의 분량은 인쇄면수 20페이지 이내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원고의 첫 면에 논문제목, 저자명, 그리고 소속기관명을 순서대로 각각 국영문으로 쓴다.
  3. 연구비 출처를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원고 1면에 각주로 하단에 기입한다.
  4. 원지는 초록(abstract). 5개 이내의 영문색인단어(key words),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결론, legends for figures, 참고문헌의 순으로 작성한다.
  5. 증례보고는 초록(abstract). 5개 이내의 영문색인단어(key words), 서론, 증례, 고찰, 결론, figures, 참고문헌의 순으로 작성한다.
  6. 국문원고는 영문초록을, 그리고 영문원고는 국문초록을 첨부한다.
  7. 영문 제목의 경우 첫자와 고유명사를 제외하고는 소문자로 쓴다.
  8. 모든 영문 약자의 뒤에는 점을 찍지 않는다(C equi. Fig 1. Am J Vet Res. et al 등)
  9. 표(table), 그림(figure), 사진(photograph)의 제목과 설명은 영문으로 하고 문장의 첫글자만 대문자로 표시하되 표(table)의 제목은 해당 표의 상단에, 그리고 주 및 설명은 그 하단에 기재하고, 그림(figure)의 제목과 설명은 하단에 기재한다.
  10. 사진(photograph)은 14x20cm 이내의 크기로 하여 번호 순으로 부착하며, legends for figures에서 순서에 따라 제목과 설명을 기재한다.
  11. 참고문헌은 원칙적으로 그 논문에 발표된 문자로 표기하고 참고문헌의 명칭은 그 학술지에서 정하고 있는 공식 약어를 사용한다. 배열순서는 구문은 알파벳 순으로, 국문은 가나다순으로 일련번호를 매기며, 본문에 인용할 경우에는 어깨번호를 기록한다. 그러나 본문의 문장 중에 인용하고자 할 때는 주발표자의 성에 어깨번호를 부친다. 발표자가 2인인 경우 두 사람의 성을 모두 기재하며 3인 이상인 경우는 주발표자의 성이 국문이면 등을 부치고 오른쪽 상단에 어깨번호를 기재한다.
  12. 참고문헌의 기재요령은 다음과 같이 한다.
    • 1) 원지나 단행본 모두 발표자가 3인 이상일 경우 3인까지만 기재하고 '등' 또는 'et al'을 부친다.
    • 2) 참고문헌 중 구문으로 된 잡지와 단행본의 명칭은 이탤릭채로 표시한다.
    • 3) 참고 문헌의 표시방법의 예는 아래와 같다.
      • (가) 유선남, 김경만, 송자경 등. 한우에서 면역조절세포의 활성에 관한 연구. 대학수의학회지 1986:45:2577~2583.
      • (나) Roy MJ. Ruiz A. Dome epithelial M cells dissociated from rabbit-gut-associated lymphoid tissues. Am J Vet Res 1986: 47:2577~2583.
      • (다) Adams WM. Withrow SJ. Walshaw R. et. al. Radiotherapy of malignant nasal tumors in 67 dogs. J Am Vet Med Assoc 1987: 191:311-315.
      • (라) Weissinger J. Use of pharmacologic principles in regulation of drugs in food animals. Proc West Pharmacol Soc 1986: 29:503-510.
      • (마) Divers TJ. Acute renal failure in horses and cattle. in Procedding. 3rd Am Colle Vet Int Med Forum 1985: 93-95
      • (바) Brarsahti JA. Finco DR. Treatment of bacterial prostatitis. In: Kirk RW. ed. Current veterinary therapy. ⅤⅢ.Small animal practice. 7th ed. Philadelphia: WB Saunders Co. 1983:1101-1104.
      • (사) 윤석봉. 가축기본해부학. 3판. 서울:문우당. 1983:125-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