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동물진료에 대한 생각,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충남대학교 동물병원 입니다

내과

내과에서는

애완동물을 기르면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소화기, 호흡기, 순환기, 비뇨기, 피부, 이비인후과 관련 질환뿐만 아니라 애완견의 평균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종양성 질병과 내분비질병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점 진료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료분야

비뇨기 질환/혈액투석센터

신장내과는 각종 신장질환을 다루고 있는 분과로 소변을 만들어내는 신장, 방광, 요도 등과 관련된 질환입니다.

소동물에서 흔한 질환으로는 급성신부전, 만성신부전, 신증후군, 사구체 및 신우신염, 요로감염, 유전성 신질환이 있으며, 고양이에서의 하부 요로계 질환, 종 특이적인 낭성 신질환, 아밀로이드증 등이 있습니다. 또한 본원에서는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성 신증, 각종 혈관염, 전해질 및 산-염기 평형 장애등 여러 신장의 합병증의 전문적 치료도 시행하고 있으며, 급성 신질환으로 인하여 신기능이 소실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신장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혈액투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은 노령의 개나 고양이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사람보다 적은 사구체를 갖고 있어 사람보다 그 발생비율이 높습니다. 점진적으로 신장이 손상되면서 신장기능이 점차 떨어지는 질환이며 증상없이 만성적으로 진행되다가 신장이 75% 이상 손상되었을 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대체로 높은 연령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손상된 신장조직은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만성신부전은 초기 진단이 매우 중요하며 완치가 안 되는, 평생 관리를 필요로 하는 질환입니다.

혈액 투석

혈액 투석은 반려동물의 생명을 위협하는 요독증을 관리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요독증, 불응성 급성신부전, 생명을 위협하는 과수화, 급성 중독증에 대체 불가능한 효과적인 치료방법 입니다.

충남대학교 부속동물병원에서는 반려동물을 위해 투석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아 고통 받고 있거나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반려동물에게 치료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석은 혈액내의 용해된 물질이 반투막을 경계로 고농도의 용액에서 저농도로 확산되는 원리를 이용 합니다. 투석 동안 환자의 혈액은 반복적으로 인공 신장 역할을 하는 혈액투석막(Dialyzer)를 순환하게 됩니다. 이 투석막은 독성물질을 제거하지만, 혈액내의 단백질과, 세포는 유지시킵니다. 또한 혈액이 순환하면서, 대사 노폐물과, 과도한 체액이 제거 되게 됩니다.

혈액투석의 적용은 다양한 질병과 효과적인 의학적 대체방법들이 없는 질환에 새로운 관리 기준을 제공합니다.

방광경

방광경이란 방광 내부를 볼 수 있는 내시경의 한 종류입니다. 주로 진단적 목적으로 사용되며, 방광경 시술의 목적은 하부 비뇨/생식기계를 직접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방광경은 병변을 일찍 찾아내고 진단하는 목적으로 쓰이며 특히 혈액 검사나 방사선 검사에서 뚜렷한 질병의 증거가 없을 때 유용합니다. 재발성의 비뇨기계 감염이 있는 개에서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가끔은 방광경 유도하에 다른 치료제를 주입할 때 쓰이기도 합니다.

진료스텝

송근호 교수님

송근호 교수님

  • 진료과내과
  • 전문분야수의순환기학, 수의침구학
서경원 교수님

서경원 교수님

  • 진료과내과
  • 전문분야종양내과, 신장내과, 소화기내과, 고양이 진료


진료수의사: 이한준



진료수의사: 박다솔



진료수의사: 한지희


진료수의사: 황선휘



진료수의사: 한성현



진료수의사: 이은정


진료수의사: 곽동혁



진료수의사: 이송인



진료수의사: 이정민


진료수의사: 김정미



진료수의사: 김솔


진료수의사: 최서인



진료수의사: 김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