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학년도 교양 교과목 | |||||||||||
○ 공통기초교양 | |||||||||||
교양영역 | 6대역량 | 제공학과(주관학과)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시수 | 비고(변경내용) | 인문학관련 교양교과목 |
SW관련 교양교과목 |
국어작문관련 교양교과목 |
영어관련 교양교과목 |
|
- | - | 국어국문학과(5320) | 29797 | 기초글쓰기 | 2-2-0 | √ | |||||
- | - | 영어영문학과(5331) | 대학영어 1 | 2-2-0 | 2022 신설 | ||||||
- | - | 영어영문학과(5331) | 대학영어 2 | 2-2-0 | 2022 신설 | ||||||
- | - | - | 학과별 지정 |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 1-1-0 | ||||||
- | - | 기초교양교육원 | 38070 | 취업과 창업 | 1-1-0 | ||||||
○ 일반교양 | |||||||||||
교양영역 | 6대역량 | 제공학과(주관학과)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시수 | 비고(변경내용) | 인문학관련 교양교과목 |
SW관련 교양교과목 |
국어작문관련 교양교과목 |
영어관련 교양교과목 |
|
제1영역[언어,문학] | - | 국어국문학과 | 10411 | 국어작문1;표현과 논술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국어국문학과 | 10412 | 국어작문2;생활과 논술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의사소통 | 국어국문학과 | 10416 | 한국어문학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국어국문학과 | 10882 | 영화와문학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의사소통 | 국어국문학과 | 10883 | 화법과생활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의사소통 | 국어국문학과 | 24336 | 공학논문작성과 발표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국어국문학과 | 28605 | 한국어 쓰기 1 | 3-3-0 | 2022년 교과목명 변경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국어국문학과 | 28606 | 한국어 쓰기 2 | 3-3-0 | 2022년 교과목명 변경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의사소통 | 국어국문학과 | 29806 | 자연과학글쓰기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영어영문학과 | 10510 | 통합영어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의사소통 | 영어영문학과 | 10511 | 실용의사소통영어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영어영문학과 | 10576 | World Englishes and Cross-cultural Communication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영어영문학과 | 18159 | 시사영어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영어영문학과 | 18160 | 고급영문읽기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인성 | 영어영문학과 | 29807 | 영미명작읽기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영어영문학과 | 50000 | 영미문화읽기:주제별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인성 | 영어영문학과 | 29808 | 영미언어와문화 | 3-3-0 | √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영어영문학과 | 29809 | 영어발음의기초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영어영문학과 | 29810 | 중급영어회화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독어독문학과 | 10388 | 독일명작의 이해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독어독문학과 | 10389 | 독일문화 산책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글로벌 | 독어독문학과 | 10390 | 기초독일어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독어독문학과 | 38344 | 기초독일어 2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글로벌 | 불어불문학과 | 10387 | 프랑스문화 테마기행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불어불문학과 | 10495 | 생활프랑스어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불어불문학과 | 38045 | 아프리카 사회와 문화 | 3-3-0 | √ | 인문학 관련 교과목 체크 추가 | ||||
제1영역[언어,문학] | 인성 | 중어중문학과 | 10386 | 중국의 고사성어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중어중문학과 | 10420 | 중국어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중어중문학과 | 10505 | 중국테마기행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의사소통 | 일어일문학과 | 37309 | 생활일본어1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일어일문학과 | 37310 | 미디어로 배우는 일본어 | 3-3-0 | 2022년 교과목명 변경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의사소통 | 한문학과 | 10884 | 기초한문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한문학과 | 29811 | 동양고전과리더쉽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인성 | 한문학과 | 29844 | 한문고전과삶의지혜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언어학과 | 38350 | 의사소통과장애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창의·융합 | 언어학과 | 37308 | 언어커뮤니케이션 | 3-3-0 | √ | |||||
제1영역[언어,문학] | - | 언어학과 | 38580 | 세계의언어,언어의세계 | 3-3-0 | √ | 인문학 관련 교과목 체크 추가 | ||||
언어,문학(1영역) | 소계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일어일문학과 | 10497 | 일본문화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글로벌 | 국사학과 | 10433 | 한국근현대사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국사학과 | 10518 | 한국생활문화사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창의·융합 | 국사학과 | 10519 | 한국의역사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국사학과 | 29147 | 다시보는 독립운동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국사학과 | 10885 | 인물로본한국사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글로벌 | 사학과 | 10239 | 서양의 역사와 문화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사학과 | 10393 | 영상으로 보는 중국문화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글로벌 | 사학과 | 10512 | 동양의 역사와 인물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글로벌 | 사학과 | 10513 | 처음 만나는 역사학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사학과 | 10926 | 실크로드 문화 기행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글로벌 | 사학과 | 10927 | 영상으로 보는 유럽문화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글로벌 | 사학과 | 24339 | 공학도를 위한 세계문화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사학과 | 29814 | 동남아시아의역사와문화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사학과 | 29144 | 동양의문화와유산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사학과 | 29145 | 지중해문명기행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사학과 | 29817 | 서양사의아웃사이더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대인관계 | 사학과 | 29818 | 역사와리더십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창의·융합 | 고고학과 | 10396 | 인류문명의 발생과 전개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고고학과 | 10434 | 고고학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창의·융합 | 고고학과 | 37312 | 세계의문화유산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자기관리 | 철학과 | 10397 | 공학윤리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철학과 | 10499 | 영화 속 철학이야기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인성 | 철학과 | 31470 | 현대사회와생명윤리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의사소통 | 철학과 | 10517 | 논리와비판적사고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대인관계 | 철학과 | 10886 | 사이버 공간과 윤리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인성 | 철학과 | 25180 | 성과 사랑의 철학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철학과 | 25181 | 오리엔탈 리더십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글로벌 | 철학과 | 25183 | 테마로 본 철학산책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철학과 | 37714 | 인문학개론 | 3-3-0 | √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철학과 | 38046 | 양명학, 돌봄과 공생의 길 | 3-3-0 | √ | 인문학 관련 교과목 체크 추가 | ||||
제2영역[역사,철학] | - | 철학과 | 38581 | 인문고전의철학적이해 | 3-3-0 | √ | 인문학 관련 교과목 체크 추가 | ||||
제2영역[역사,철학] | - | 한문학과 | 37313 | 논어와사람의길 | 3-3-0 | √ | 2020년도 폐지 교과목(삭제) | ||||
제2영역[역사,철학] | 글로벌 | 소비자학과 | 10392 | 현대인의 생활문화 | 3-3-0 | ||||||
제2영역[역사,철학] | - | 국가안보융합학부 | 38319 | 역사속호국인물의리더십 | 3-3-0 | ||||||
역사,철학(2영역) | 소계 | 34과목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불어불문학과 | 10528 | 프랑스축제와문화콘텐츠 | 3-3-0 | √ | |||||
제3영역[사회,과학] | - | 한문학과 | 29812 | 전통사회의프로페셔널 | 3-3-0 | √ | |||||
제3영역[사회,과학] | 대인관계 | 철학과 | 25184 | 인권과 현대사회 | 3-3-0 | √ | |||||
제3영역[사회,과학] | 글로벌 | 사회학과 | 10238 | 문화인류학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대인관계 | 사회학과 | 29142 | 성과문화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창의·융합 | 사회학과 | 10523 | 사회학적상상력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대인관계 | 사회학과 | 10524 | 인권의사회학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문헌정보학과 | 25268 | 현대인의 독서치료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창의·융합 | 문헌정보학과 | 25269 | 지식사회와 정보활용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자기관리 | 심리학과 | 10042 | 심리학개론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인성 | 심리학과 | 10435 | 정신건강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심리학과 | 29135 | 자기조절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언론정보학과 | 38585 | 언론과광고의세계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의사소통 | 언론정보학과 | 28611 | 소셜미디어의세계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인성 | 사회복지학과 | 10444 | 인간과 복지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의사소통 | 행정학부 | 10135 | 행정학개론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의사소통 | 정치외교학과 | 10436 | 북한의 이해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정치외교학과 | 10503 | 생활과 정치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의사소통 | 정치외교학과 | 24340 | 한국정치의 이해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정치외교학과 | 37314 | 국제정치와통일환경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의사소통 | 경제학과 | 10437 | 경제의이해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창의·융합 | 경제학과 | 10443 | 한국경제의 이해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경영학부 | 10350 | 금융시장·금융상품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경영학부 | 10514 | 경영의이해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경영학부 | 16524 | 회계의이해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경영학부 | 24344 | 공학경영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소비자학과 | 10475 | 사랑과 결혼의 경제학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글로벌 | 소비자학과 | 25570 | 소비자와 마케팅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자기관리 | 소비자학과 | 38586 | 재무심리와자기경영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대인관계 | 교육학과 | 10402 | 인간관계론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인성 | 교육학과 | 29155 | 인권과인성교육 | 2-2-0 | ||||||
제3영역[사회,과학] | 자기관리 | 교육학과 | 29829 | 행복한삶과진로교육 | 2-2-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국어교육과 | 29833 | 교사를위한화법과의사소통 | 2-2-0 | 2022년 주관학과 변경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기술교육과 | 29156 | 융합지식과미래교육리더십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기계·재료공학교육과 | 29159 | 융합학문탐구프로젝트 | 2-2-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국가안보융합학부 | 10500 | 6.25 전쟁사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국가안보융합학부 | 18154 | 국가안보론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의사소통 | 법학전문대학원 | 10133 | 법학개론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10403 | 법여성학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의사소통 | 법학전문대학원 | 10445 | 생활법률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10508 | 인터넷과 법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24343 | 공학법제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대인관계 | 법학전문대학원 | 25185 | 인권과 법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29138 | 영화속법률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29823 | 창업과법률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37320 | 국제사회와법이야기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37710 | 교양 헌법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37711 | 교양 민법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법학전문대학원 | 37712 | 교양 형법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기초교양교육원 | 18155 | 현대사회와 직업의 세계 | 2-2-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기초교양교육원 | 18156 | 직업과 진로 | 2-2-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인재개발원 | 37728 | CEO의리더십과창업 | 2-2-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아시아비즈니스국제학과 | 38582 | Visual Literacy | 3-3-0 | ||||||
제3영역[사회,과학] | - | 기술교육과 | 디자인 싱킹과 교육혁신 | 2022년 신설 | |||||||
사회,과학(3영역) | 소계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수학과 | 10051 | 수학 1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수학과 | 10052 | 수학 2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창의·융합 | 수학과 | 10329 | 기초수학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수학과 | 50007 | 미적분학1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수학과 | 50008 | 미적분학2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수학과 | 50006 | 수학입문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수학과 | 37715 | 기초대학수학 | 2-2-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정보통계학과 | 10356 | 통계분석입문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의사소통 | 정보통계학과 | 10455 | 기초통계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정보통계학과 | 50003 | 실험통계학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물리학과 | 10059 | 물리학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물리학과 | 10361 | 기초물리학 1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물리학과 | 10362 | 기초물리학 2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물리학과 | 10363 | 기초물리학실험 1 | 1-0-2 | ||||||
제4영역[자연과학] | - | 물리학과 | 10364 | 기초물리학실험 2 | 1-0-2 | ||||||
제4영역[자연과학] | - | 물리학과 | 50011 | 물리학개론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물리학과 | 50012 | 물리학1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물리학과 | 50013 | 물리학2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천문우주과학과 | 10291 | 우주의 역사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천문우주과학과 | 10352 | 우주의 기원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천문우주과학과 | 10353 | 인간과 우주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천문우주과학과 | 10525 | 천문학의지혜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10069 | 화학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10376 | 기초화학 1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10377 | 기초화학 2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10378 | 기초화학 실험 1 | 1-0-2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10379 | 기초화학 실험 2 | 1-0-2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10452 | 화학실험 | 1-0-2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27435 | 현대화학1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27436 | 현대화학2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27415 | 화학1 | 2-2-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27417 | 화학2 | 2-2-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50015 | 화학개론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화학과 | 27416 | 화학실험1 | 1-0-2 | ||||||
제4영역[자연과학] | 창의·융합 | 생화학과 | 10332 | 생명화학의 이해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생화학과 | 10368 | 생명코드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창의·융합 | 생화학과 | 10369 | 유전공학의 세계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해양환경과학과 | 10468 | 지구의 이해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해양환경과학과 | 38345 | 바다와 인간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건축공학과 | 10297 | 건축과 사회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창의·융합 | 전파정보통신공학과 | 38347 | 인공지능개론 | 3-3-0 | √ | SW관련 교양교과목 체크 추가 | ||||
제4영역[자연과학] | 자기관리 | SW중심대학사업단 | 10473 | 컴퓨터 입문 | 3-2-2 | 2022년 주관학과 변경 | √ | ||||
제4영역[자연과학] | 창의·융합 | SW중심대학사업단 | 37729 | 컴퓨터과학적사고 | 3-2-2 | 2022년 주관학과 변경 | √ | ||||
제4영역[자연과학] | 자기관리 | 컴퓨터융합학부 | 37316 | 정보보호입문과활용 | 3-2-2 | √ | |||||
제4영역[자연과학] | 자기관리 | 컴퓨터융합학부 | 37317 | 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기초 | 3-2-2 | √ | |||||
제4영역[자연과학] | 자기관리 | 컴퓨터융합학부 | 37318 | 문제해결을위한코딩기초 | 3-2-2 | √ | |||||
제4영역[자연과학] | 인성 | 산림환경자원학과 | 10406 | 산림과 인간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약학과 | 25186 | 술의 과학과 문화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의류학과 | 25187 |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세계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식품영양학과 | 10469 | 식생활과 다이어트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식품영양학과 | 10887 | 현대인을 위한 음식보감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간호학과 | 10532 | 대학생의성건강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생물과학과 | 10084 | 생물학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생물과학과 | 50016 | 필수생물학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글로벌 | 생물과학과 | 10126 | 환경과학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인성 | 생물과학과 | 10314 | 생명의 이해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인성 | 생물과학과 | 10890 | 생노병사의 비밀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생물과학과 | 38043 | 자기계발 뇌과학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창의·융합 | 공과대학 | 24079 | 공학입문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의학과 | 29825 | Basic Life Science and Issues | 3-3-0 | 페지로 인해 삭제 | |||||
제4영역[자연과학] | - | 공학교육혁신센터 | 29161 | 프로그래밍언어 | 2-1-2 | √ | |||||
제4영역[자연과학] | - | 신약전문대학원 | 38044 | 알기 쉬운 신약개발 | 3-3-0 | ||||||
제4영역[자연과학] | - | 기술교육과 | 창의 발명과 팀 문제해결 | 2022년 신설 | |||||||
제4영역[자연과학] | - | SW중심대학사업단 |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 2022년 신설 | √ | SW 관련 교양교과목 체크 추가 | |||||
제4영역[자연과학] | - | SW중심대학사업단 | 인공지능융합기초 | 2022년 신설 | √ | SW 관련 교양교과목 체크 추가 | |||||
자연과학(4영역) | 소계 | 64과목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무용학과 | 37716 | 춤으로문화읽기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무용학과 | 37315 | 현대공연예술과세계의문화산업 | 3-3-0 | 2020년도 폐지 교과목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자기관리 | 의류학과 | 29143 | 패션과이미지메이킹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의류학과 | 10493 | 미래생활과 창의성 개발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음악과 | 10256 | 음악의 이해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음악과 | 31463 | 테마가있는합창클래스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음악과 | 38348 | Journey to Korean Music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창의·융합 | 조소과 | 10501 | 예술과 삶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창의·융합 | 디자인창의학과 | 10301 | 디자인과 생활 | 2-2-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디자인창의학과 | 10531 | 디지털사진 | 2-2-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432 | 레크리에이션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462 | 운동과 건강 | 2-2-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478 | 볼링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479 | 수영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대인관계 | 스포츠과학과 | 10480 | 댄스스포츠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484 | 배구 | 1-0-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485 | 탁구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체육교육과 | 10486 | 스키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488 | 레포츠 및 수상안전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489 | 호신술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10935 | 태권도 | 1-0-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29134 | 스포츠와 문화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스포츠과학과 | 38346 | 스포츠와 멘탈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체육교육과 | 10303 | 골프 | 1-0-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체육교육과 | 10461 | 운동방법의 실제 | 1-0-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대인관계 | 체육교육과 | 10476 | 축구 | 1-0-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자기관리 | 체육교육과 | 10477 | 테니스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체육교육과 | 10481 | 농구 | 1-0-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체육교육과 | 10482 | 배드민턴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체육교육과 | 29139 | 피트니스 트레이닝 | 2-1-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자기관리 | 체육교육과 | 29140 | 요가 | 1-0-2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의학과 | 25188 |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창의·융합 | 회화과 | 10327 | 미술의이해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회화과 | 31472 | 드로잉과기초조형 | 3-3-0 | ||||||
제5영역[예술과체육] | - | 회화과 | 29137 | 인문학으로 현대미술 읽기 | 3-3-0 | 폐지로 인해 삭제 | |||||
예술과체육(5영역) | 소계 | 33과목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29149 | 스포츠융복합산업론 | 3-3-0 | ||||||
제6영역[융복합] | 인성 | 교육혁신본부 | 29153 | 현대인의 경제활동과 법률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1464 | 표현과예술심리치료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1465 | 과학과문화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1466 | 정의란무엇인가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1468 | 범죄의진실과오해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1469 | 공존을위한창의적설계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7321 | 분단현실과통일한국의미래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7322 | 창의적발상론 | 3-3-0 | ||||||
제6영역[융복합] | 창의·융합 | 교육혁신본부 | 37717 |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7719 | 4차산업혁명과수학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7720 | 생활속텍스트의이해 | 3-3-0 | ||||||
제6영역[융복합] | 의사소통 | 교육혁신본부 | 37721 | 말하기와토론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7722 |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성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7723 | 마음과행동의뇌과학 | 3-3-0 | ||||||
제6영역[융복합] | 창의·융합 | 교육혁신본부 | 37727 | K-Culture와문화마케팅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8067 |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8584 | 4차산업혁명시대를위한인문학입문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8069 | 사회적 가치와 개인의 자유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8349 | 포스트휴먼시대의 관계읽기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8579 | 페미니즘과고전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38583 | 4차산업혁명과공공가치 | 3-3-0 | ||||||
제6영역[융복합] | - | 교육혁신본부 | 컴퓨팅 사고와 고전읽기 | 3-3-0 | 2022 신설 | ||||||
융복합(6영역) | 소계 | ||||||||||
전 체 | 합 계 | 245과목 |